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7일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대응 일환으로 국내 관광 활성화를 적극 강조했다.

또 민주당은 당내 반일 강경론이 과열 양상을 보이는데 대해 신중 태도를 주문하는 등 조절에 나섰다.

도쿄올림픽 보이콧 등 수위를 넘나드는 강경론을 비롯해 서울 중구의 ‘No Japan’ 배너 설치 논란 등 자칫 비판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을 정도로 극단으로 흐르는 분위기에 제동을 건 셈이다.

윤호중(구리)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중구의 배너 설치 논란을 두고 "지방자치단체나 정부 차원의 대응은 자칫 세계무역기구(WTO)의 규정에 위배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 당의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국내 관광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해찬 대표는 "관광산업은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고 경제적 효과가 바로바로 나타나는 매우 중요한 분야"라며 "장점을 잘 살려 외국인이 많이 올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일본 수출규제 대응 차원의 국내 관광 활성화와 관련, "광복절을 전후해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국내 여행 특별 캠페인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감소하는 해외 여행 수요를 국내 여행으로 전환한다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내수를 진작하는 데 굉장히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박 장관은 "한국인의 일본 관광객 수가 7월 둘째 주부터 급감했고, 일본 관광객 수도 점점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일본 정부가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을 함에 따라 향후 한일 관광 교류가 더욱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관광업계 관계자들의 건의도 이어졌다.

윤영호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은 "대통령께서도 현안이 복잡해서 휴가를 안 가신다고 한다"며 "대통령이 휴가를 안 가시고 그러니 국내 관광이 더 안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통령이 어느 관광지에 들르면 히스토리가 돼서 관광자원이 된다"며 "오늘 참석한 분들도 늦게라도 여름휴가를 떠나서 국내 관광 활성화에 꼭 동참하길 바란다"고 했다.

오창희 한국여행업협회 회장은 "민간 교류는 정치·외교와 별개"라며 "그러나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 교류 등을 막고 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선 자제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