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정부 추경을 통해 대규모 미세먼지 저감사업 예산을 확보<본보 8월 7일자 1면 보도>하면서 올해 추가로 12만5천 대에 달하는 노후 경유차의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도는 지난 3월 정부에 제출한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비’ 증액안이 이달 2일 최종 승인됨에 따라 12만5천 대분에 해당하는 2천925억 원을 추가 확보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전국 최대 규모이다.

도는 본예산 1천87억 원과 추경예산 2천925억 원을 합쳐 총 4천12억여 원의 예산을 확보, 18만여 대(본예산 5만5천 대, 추경예산 12만5천 대)에 달하는 노후 경유차의 조기 폐차 및 저감장치 부착 지원 등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도는 이번 정부 추경에 확보된 예산에는 현행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상 대기관리권역에 포함되지 않아 국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던 양평·가평·연천지역에 대한 사업예산 97억 원도 포함돼 이 지역 일대의 대기질 개선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은 노후 경유차 소유자들에게 조기 폐차 비용을 지원하고, 저감장치 부착 비용의 90%를 지원함으로써 배출가스 저감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도는 올해부터 수도권 내 5등급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조치가 시행됨에 따라 지난 3년간 평균 본예산인 658억 원보다 1.7배 많은 1천87억 원을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본예산에 반영했다.

하지만 이 예산으로는 지난해 말 기준 전국 최대 규모인 43만 대에 달하는 5등급 노후 경유차 저감 수요를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었고, 도는 올 3월 정부에 사업예산 증액을 요청하는 한편, 5월 도의 추경예산에 도비 219억 원을 반영했다.

예산 확보에 따라 도는 미세먼지가 심해지는 동절기 전에 사업을 신속하게 집행할 예정으로, 이달 중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재공고를 진행할 계획이다.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도내 31개 시·군 환경부서 및 한국자동차환경협회(조기 폐차 ☎1577-7121, 그 외 저감사업 ☎1544-0907)에서 확인 가능하다.

도 관계자는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5등급 노후 경유차 전체를 조기에 저공해화할 수 있도록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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