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민단체와 의료노조는 성남시의료원이 노사교섭에서 단체협약하기로 한 잠정 합의 약속을 거부하고 있다며 규탄했다.

성남시민단체.jpg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와 성남무상의료운동본부,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전국보건의료노조 경기본부 소속 30여 명은 12일 시청 앞 광장에서 이러한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료원의 조속한 개원을 위한 노사관계 정상화와 은수미 시장의 책임 있는 역할을 촉구했다.

 이들은 "대표권자의 위임 하에 진행된 잠정 합의문 파기, 단체교섭 사항에 대해 직원 설명회 개최 후 공개 동의 서명 유도, 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 조정을 중지한 요청은 시의료원의 현 모습"이라며 "지난 1년여간 단체교섭을 통해 합의된 잠정 합의를 거부함에 따라 시의료원의 노사관계는 파탄 지경"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더욱이 의료원 측은 노조에게 파업이 가능하도록 조정 중지를 요청했는데, 국가기관인 지방노동위원회에 파업사태로 치닫게 하는 조정 중지를 요청한 것은 전무후무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심재상 성남자치시민연대 공동대표는 "정치적 개념의 민주화 시대를 넘어 이제는 경제·사회적 민주화가 이뤄져야 하는데 개원을 앞둔 시의료원 측의 태도를 보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노사가 협업을 넘어 공동체로 운영하는 비전을 제시해야 할 판에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국보건의료노조와 시의료원은 수차례에 걸친 협의 끝에 지난달 잠정 합의해 양측 대표권자에게서 권한 위임 관련 위임장을 받기로 했다. 하지만 의료원 측이 검토를 이유로 시간을 지체했고, 잠정 합의를 무효라고 주장하며 성명서 발표 등 양측은 갈등을 겪어 왔다.

 이들은 "노사관계의 기본을 무너뜨린 시의료원이 제반 개원 준비 과정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을지 매우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노동인권도시를 지향한다는 시정에 역주행하는 시의료원을 규탄하며, 은수미 시장이 직접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 최초 주민 발의로 건립이 추진된 시의료원은 2013년 11월 착공했지만 시공사의 법정관리 등에 따른 공사 지연으로 올 2월 11일에서야 준공됐다. 사업비 1천691억여 원이 투입돼 수정구 태평동 옛 시청사 부지 2만4천711㎡에 지하 4층·지상 10층, 총면적 8만5천684㎡ 규모로 지어졌으며 509병상을 갖췄다.

 현재 이중의 원장을 포함해 의사 3명, 간호사 20명, 행정·기술직 등 80여 명이 채용돼 개원 작업을 진행 중이다. 내년 3월 정식 개원을 목표로 오는 11월부터 내과·외과·산부인과·소아과·정신과 등 5∼8개 진료과목에서 모의 진료에 들어갈 예정이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