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야당의 공세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22일 특검과 국정조사까지 거론하면서 대여 총공세에 나섰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밀리면 끝장’이라는 각오로 한국당에 역공을 취하며 반격에 나섰다.

한국당은 이날도 조 후보자 딸의 입시 의혹을 집중적으로 거론해 여론을 자극하면서 조 후보자 사퇴와 대통령 사과를 요구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의 자녀 입시 문제에 "금수저 중 금수저", "본인이 비판하던 특권세습"이라고 비판한 뒤 "청문회부터 열자는 청와대와 여당 주장은 청문회 하루만 넘기면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꼼수"라고 비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7만 명이 동참한 조 후보자 딸의 학사학위 취소 청원을 간단히 비공개 처리해버렸다"며 "조국에 집착하는 이유는 법무부와 검찰을 앞세워 사법 권력을 완전히 장악하고 기어이 신독재 권력을 완성하려 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사실상 면죄부 청문회 열자고 하는데 집권여당이 ‘조 후보자 사설경호원’ 수준의 비참한 형편"이라며 "지금 대한민국은 위선의 가면을 벗기려는 진실의 나라와 진실을 은폐하는 기망의 나라의 갈림길에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한국당 법사위원은 "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고 현직 법무부 장관을 대상으로 한 검찰 수사가 진행이 잘 안 되면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도 검찰 고발과 특검 카드를 꺼내 들면서 공세에 가세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정책회의에서 조 후보자 딸의 입시부정 의혹과 관련해 "당 법률위원회 검토 결과가 나오는 대로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하겠다"면서 "검찰이 정권의 눈치를 보며 이 사건을 흐지부지 끌고 간다면 부득이 특검 논의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도 대변인 논평을 통해 "막가자는 것이냐. 국민을 상대로 한 선전포고"라면서 조 후보자 불가론을 강조했다.

정의당도 그동안 명확한 입장표명을 자제해오다 이날은 딸 문제에 대해서는 해명이 필요하다고 거들었다.

하지만 민주당은 야당의 공세를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청문회 조속 개최를 촉구했다.

민주당은 청문회 일정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이 확산되면서 민심 이반이 가속화될 수 있다고 보고 청문회를 신속히 마무리하려는 입장이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이 해야 할 청문회는 안 하고 가짜뉴스 생산공장으로 전락했다"고 비판한 뒤 "사실상 법적 시한인 8월 30일까지 청문회는 반드시 개최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