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과 파주 및 김포지역 청소년들이 사회적경제교육과 교육협동조합 네트워크 구축방안을 모색하는 뜻 깊은 자리를 마련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 24일 오전 10시께 고양교육지원청 2층 누리마루에서 교육협동조합과 사회적경제교육에 관심이 높은 학생과 학부모 및 교직원 등이 함께 한 ‘2019 교육협동조합 연합(고양·파주·김포) 워크숍’이 바로 그것이다.

이번 워크숍은 교육협동조합 운영학교인 ▶고양지역 신일비즈니스고·덕이고·세원고·고양중 등 4개교 ▶파주지역 운정고·문산수억고 등 2개교 ▶김포지역 운양고·새솔학교 등 2개교에서 학생과 학부모 및 교직원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워크숍은 사회적 가치 이해를 통한 교육협동조합과 사회적경제 교육 활성화 대한 방향을 주제로 교육협동조합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연수 및 실제 교육협동조합 활동사례 발표 및 게시판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참가 학생들은 사회적 가치 이해를 통한 교육협동조합과 사회적경제 교육 활성화를 위해 게시판 토론과 마인드맵 토론 등의 주도적 수업방식을 활용해 전문 교사들과 수업을 가졌다.

또한 학부모와 교사 그룹은 별도로 전문 교사들과 브레인스토밍과 차트 실습을 통한 지역별 마을교육공동체 네트워크 구축 방안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워크숍 참가 학생들은 "다른 지역 학생들과 함께 교육협동조합 활동을 공유하고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발견하고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사회혁신 실천 능력 함양에 많은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다"며 "또한 꿈의학교에 대한 관심이 있었는데 오늘 액션러닝과 토론수업을 진행하면서 교육협동조합과 꿈의학교를 어떻게 연계해야 하는지에 대한 계획도 고민해보는 보람된 시간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