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오후 의정부시 자일동 및 민락주민·포천시 대책위원회 회원들이 의정부시청 브리핑실에서 소각장 이전사업 반대에 대한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 26일 오후 의정부시 자일동 및 민락주민·포천시 대책위원회 회원들이 의정부시청 브리핑실에서 소각장 이전사업 반대에 대한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의정부시가 자원회수시설(소각장) 이전 건립을 추진 중인 가운데 예정지 인근 주민들이 소각장 반대 총궐기대회를 예고하고 나섰다.

의정부시 자일동 및 민락지구 주민, 포천시 대책위원회는 26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와 의정부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각장 사업 백지화를 주장했다.

이들은 "의정부시는 지난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인 포천 광릉숲 일대의 생물상 조사는 실시하지 않았다"며 "소각장 운영 시 대기 질에 대한 조사는 사업계획 부지 5㎞ 범위까지 실시했음에도 4㎞ 남짓 떨어진 광릉숲에 대한 조사를 누락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 광릉숲 보전의 책임을 회피하는 의정부시의 행태가 묵과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일동 주민들은 재활용품 선별장과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이 들어선 이후 악취와 오폐수 등으로 고통받고 있다"며 "주민들과 상의도 없이 하루 220t의 쓰레기를 태우는 민자소각장 설치를 밀어붙인 시는 불통행정의 극치를 보여 준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들은 "180억 원을 들여 8.9㎞짜리 열배관을 새로 깔아야 하며, 초미세먼지 농도가 환경기준치를 초과하는 분지 지형의 자일동에 57m짜리 굴뚝의 소각장을 세우겠다는 건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시의 행정은 이 같은 비상식적인 민간사업자의 투자 제안에 발맞춘 졸속행정이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과 광릉숲이 짊어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소각장 예정지 인근 의정부시 자일동 및 민락지구, 포천시 주민들과 함께 31일 오후 3시 30분 의정부시청 앞에서 ‘자일동 소각장 반대 총궐기대회’를 실시한 뒤 의정부역까지 거리행진을 벌일 예정이다.

한편, 시는 2001년부터 가동해 온 하루 200t 처리 규모의 장암동 소각장을 폐쇄한 뒤 자일동 환경자원센터 안에 민간투자방식(BTO)으로 새로 짓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시는 양주·포천 등 인근 지자체 주민 반대에 따라 지난 6월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 조정을 신청해 놓은 상태다. 또 주민설명회나 공청회 등에서 나온 반대 의견을 종합해 이번 주 내 한강유역환경청에 보낼 예정이다. 한강유역환경청은 시가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전략환경영향평가 승인을 위한 본안 협의를 진행한다.

의정부=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소각장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