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료원과 전국보건의료노조 등이 조정 합의 결렬로 노사 갈등<본보 8월 22일 8면 보도>을 빚고 있는 가운데 노조가 서명운동을 전개하며 시의 직접적인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의료노조 시의료원지부는 27일 노사관계 정상화를 위한 온·오프라인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노사 잠정 합의 파기와 노동위원회 조정안 거부 등에 따른 노사 파탄 상황에서 은수미 시장이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노조는 이 같은 내용의 보도자료를 내고 "내년 3월 개원이 예정된 시의료원이 1년여 교섭 끝에 지난 7월 22일 잠정 합의한 단체협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했고, 지난 20일에는 노동위원회의 합리적 권고(조정)안까지 거부했다"며 "이 때문에 첨예한 노사대 립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동위의 권고와 잠정 합의 내용은 헌법의 권리인 노동3권(단결권·단체교섭권·단체행동권)에 해당하는 것뿐"이라며 "시의료원 측은 다른 공공의료기관은 물론이고 일반 민간사업장에서도 허용되고 있는 조합원 가입 범위에 대해 노조의 권리를 인정 못하고 제약하는 것은 노동기본권을 부정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은수미 시장은 성남시를 노동인권도시로 만들겠다고 했는데, 산하기관인 시의료원은 역주행하고 있다"며 "은 시장이 직접 바로잡아 노사관계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 측은 시의료원이 노동위원회 권고안을 거부하자 22일부터 시청 앞 분수대 광장 앞에서 천막농성을 하고 있다.

한편, 민중당 성남시지역위원회는 28일 오전 10시 시의회 앞에서 시의료원 내 미화와 경비, 식당 운영의 비정규직(용역) 채용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