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7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법정 시한을 넘긴 다음 달 2~3일로 확정된 것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충분한 검증이 이뤄지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청문회를 열어야 하는 법적인 일정은 이달 30일까지여서 청와대는 계속 그때까지 청문회를 열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며 "그 부분을 확대 해석해도 청문 절차를 마쳐야 하는 날짜는 다음 달 2일인데도 그마저 지켜지지 않고 3일로 넘어간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약속으로 정해진 규정이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지켜지지 않는 것은 바뀌어야 할 부분"이라며 "그럼에도 오랜 진통 끝에 인사청문회 날짜가 정해졌기에 아무쪼록 청문회를 통해 법무부 장관으로서의 업무 능력과 정책 비전에 대해 충분한 검증이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이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 규명을 위해 검찰이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하며 강제수사에 돌입한 것과 관련, "검찰 수사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 게 청와대의 관례"라며 함구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조 후보자에 대한 검찰 수사 착수와 관련한 입장 요구에 이같이 언급했다.

검찰의 이날 압수수색 사실을 청와대가 파악한 시점에 대한 질문에도 "어느 시점에 알았는지, 또 어떤 내용인지 등에 대해서도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