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경기도의 남부지역과 북부지역을 나누는 ‘경기도 분도(分道)’에 대해 다소 다른 입장을 밝히면서 눈길을 끌었다.

이 지사는 ‘당장의 분도는 북부지역의 재정을 악화시킬 것’이라며 신중론을 우선한 반면, 이 교육감은 ‘공평한 교육행정 혜택을 위해 분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28일 열린 경기도의회 제338회 임시회 3차 본회의 도정질의에서 최경자(민·의정부1)의원은 분도에 대한 이 지사와 이 교육감의 답변을 요구했다.

이에 이 지사는 "과연 분도 문제가 진정 북부지역 주민들의 이익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논의되느냐에 대해 100% 동의하기 어렵다"며 "현 상태에서 분도를 하게 되면 북부지역은 재정적으로 심각한 문제에 노출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분도가 된다면 지금보다 나아질 수도 있지 않느냐는 막연한 기대감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냉정하다"며 "재정적으로 어려운 지경에 처할 수 있고, 삶을 악화시키는 측면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 교육감은 "도교육청을 남부·북부청사로 나눠 운영하면서 여러 방법으로 제도와 체계를 바꿔도 봤지만 교육활동과 지원활동에 한계가 있다"며 분도의 필요성에 강한 긍정 의견을 내비쳤다.

이 교육감은 "교육행정을 위해서라도 분도가 이뤄져야 한다. 교육행정의 혜택을 고루 나눠 가지기 위해서는 분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남북 관계 발전과 평화통일 준비를 위해서라도 분도의 필요성에 크게 공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 여건 검토와 지역 의견 수렴을 통해 도내 공감대 형성이 우선 필요할 것"이라며 "도교육청도 이러한 일에 힘을 모아 나갈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