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진 여주시장은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 사무총장으로 지난달 24일부터 31일까지 행복 국가 부탄(Bhutan) 방문을 마무리했다.

여주.jpg
이항진 시장이 지난 26일 팀푸(Thimphu)로 디첸 완모(Dechen Wangmo) 보건복지부장관 면담, 27일에는 부탄 총행복워원회 틴레이 남겔(Thinley Namgyel) 차관, ‘킨레이 도르지(KINLAY DORJEE)’ 팀부 시장과 만나 부탄의 행복정책 등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눈 데 이어, 28일에는 로테이 체링(Lotay Tshering)국무총리를 예방하고 부탄 GNH(국민총행복)의 핵심 과제인 무상교육과 무상 의료 정책 등 주요 관심사에 대해 많은 의견을 나눴다.

이어진 카마 티숴링(Karma Tshering)교육부장관 과의 면담에서는 부탄의 무상교육 정책과 행복 교육 커리큘럼 및 Green School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아울러 일선 학교를 직접 방문해 현지 교사 및 학생과의 대화를 통해 부탄의 교육정책을 체험하는 기회도 가졌다.

마지막 29일에는 CBS(부탄국민총행복위원회) 연구원을 초빙해 부탄의 주요 행복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이 있었고, 그동안의 부탄 일정 중에 궁금한 점에 대한 질의응답을 끝으로 행복 국가 부탄 연수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다.

이 시장은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 사무총장으로 "이번 연수를 통해 얻은 ‘행복한 나라’ 부탄의 행복 관련 정책 등에 대한 소중한 정보들은 향후 ‘사람중심 행복여주’ 구현을 위해 활용하겠다"고 말하며, "아울러 이번 연수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9개 시·군 단체장님들을 비롯한 29명의 연수단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여주=안기주 기자 ankiju@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