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는 지난달 31일 오후 2시 시민체육관 실내경기장에서 ‘광명시민 500인 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

2019090101010000097.jpg
토론회는 시가 우선 추진해야 할 사업과 중요 정책사안 등에 대한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2020년 예산편성에 적극 반영하고자 마련됐으며, 7월 15일부터 31일까지 모바일과 오프라인을 통해 모집한 412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

박승원 시장은 "사전조사에서 보듯이 연령대별로 문제의식이 다르고 바라는 것이 다르다. 공공의 이익을 위해 투명하게 시정을 운영해 공감도시를 만들어 가는 것이 목표다. 광명시를 보다 더 살기 좋고 행복한 곳으로 시민 여러분의 힘으로 바꿔 나가자"고 말했다.

시는 토론회에 앞서 지난달 16일부터 참가자 전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광명시 거주 만족도와 불편사항 등에 대한 사전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참가자 77.8%는 광명시 거주에 대해 만족하거나 매우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가장 우선 투자 분야로는 지역개발·도시재생, 일자리, 교통, 사회복지·보육 순으로 답했다.

2020년 제안사업으로는 서울 진입 도로 정체 해소, 주차장 조성, 도로 보수, 문화체육시설 활성화, 마을형 기업 지원, 노인일자리 지원, 고학력 여성 인력 활용 방안, 전선 지중화 사업, 자전거도로 확보, 공공자전거 도입, 광명전통시장 개선, 시립박물관 건립 등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토론회에서 최종 선정된 사업은 ▶중·노년 일자리 확충 ▶홀몸노인 고독사 예방 시스템 구축 ▶주차장 확보(철산상업지구) ▶태양광을 이용한 버스정류장 온돌의자 ▶금하로 가로수 정비사업 ▶주민자치센터 평생교육사 배치 시범 실시 ▶청소년 쉼터 및 숙박시설 운영사업 ▶결혼 장려 등 청년층 출산·육아 지원 정책 8건이다.

시는 토론회에서 공론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시정에 적극 반영해 추진할 방침이다.

 광명=김영훈 기자 yhk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