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을 표방하며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도청 산림부서에서 특정 언론사에 거액의 구독료 지원을 추진 중이어서 예산 낭비는 물론 특혜 논란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3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경기도청 산림과는 도내 전문임업인 등 관련 분야 종사자에게 신속한 임업기술 정보 전달로 임업경영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취지로 내년부터 31개 시·군과 매칭해 산림 분야 전문지인 A신문 구독료 지원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A신문사는 주간신문으로 임업 관련 기술 정보 및 행정, 산림정책 등을 전하는 산림 분야 전문매체다.

도 산림과는 최근 31개 시·군의 산림경영인 및 임업후계자, 신지식임업인 등을 대상으로 2억9천600만 원(도비 30%, 시·군비 70%)의 구독료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내년 본예산에 총예산의 30%인 8천880만 원을 반영하기 위해 검토에 들어간 상태다.

도는 본예산이 확정되면 내년 1월까지 사업계획을 수립 및 시달하고, 시·군 사업대상자 선정 및 보조금 교부 신청을 받아 1년간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세수 감소 등 긴축재정과 함께 예산집행 및 정책의 효율성을 강조하는 분위기 속에 정보 전달이라는 취지에서 계획이 추진되더라도 결국 특정 언론사를 위한 특혜 의혹 소지를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 현 경제 여건을 감안하지 않고 이 같은 계획을 무리하게 추진할 경우 도민들의 비난에 봉착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게 일고 있다.

이와 관련, 도 산림과장은 "경기도의 농업부서와 형평성 유지 및 임업단체 활성화 차원에서 추진 중이다. 도는 후발 주자로, 이미 추진 중인 타 광역지자체도 많다. 진행하는 데 특별한 문제가 없다. 내년 본예산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