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원선 북수원역 난항 겪는 출구전략
상태바
인덕원선 북수원역 난항 겪는 출구전략
주민들, 출구 예정지 경사로 위험 지하보도 만들어 ‘추가 설치’ 요구 철도시설공단은 예산 문제로 난색
  • 박종현 기자
  • 승인 2019.09.06
  • 18면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600.jpg
▲ 사진 = 인터넷 커뮤니티
최근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내 역사 위치 및 급행전철 운영 여부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던 북수원 주민들<본보 8월 29일자 18면 보도>이 또다시 가칭 ‘북수원역(106역)’의 외부 출구 추가 설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5일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따르면 북수원역 출구는 지난해 3월 29일 고시된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기본계획’에 맞춰 장안구 파장동 교육원삼거리 일대에 모두 4곳이 설치될 예정이다. 그러나 주민들은 북수원지역 대형 아파트 단지가 몰려 있는 파장사거리 일대에 출구를 추가 설치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출구가 설치될 예정인 교육원삼거리부터 파장사거리까지 260여m 구간에 위치한 인도가 경사로 이뤄져 있어 겨울철 빙판길 낙상사고 등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고, 교통약자들의 이용이 어려운 점 등을 근거로 제시했다. 이 때문에 해당 지역에 지하보도를 만든 뒤 추가로 출구를 설치, 안전상 위험이 있는 인도를 대체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난 2일 북수원 주민 700여 명의 탄원서를 수원시에 제출한 이들은 이 같은 요구사항이 담긴 탄원서를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제출하기 위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에 나서고 있다.

주만근 북수원지역발전정책위원회 정책사무국장은 "현재 해당 내용 외에도 급행열차 정차역 지정 및 역사 위치 변경에 대한 주민 서명도 받는 중으로, 현재까지 3천여 명의 주민이 서명운동에 동참했다"며 "빠른 시일 내 서류를 민원화시켜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등 관계 기관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필근(민·수원1)경기도의원도 "지하철은 한 번 개통되면 수십 년간 운영되는 만큼 추가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처음부터 완벽한 설계가 이뤄져야 한다"며 "주민 편의를 위해 지하철을 설치하는 만큼 출구 역시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주민들의 목소리에도 한국철도시설공단 측은 해당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최대한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지하보도 설치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해당 구간에 지하보도를 설치할 경우 250억여 원에 달하는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돼 재정상 부담이 큰 실정"이라며 "또 지하보도에 노숙인들이 모여들어 문제가 발생할지 모른다는 우려도 제기돼 결정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종현 기자 qwg@kihoilbo.co.kr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2 2019-09-06 08:29:51
ㅋㅋㅋ 철도 공사가 언제부터 노숙자 걱정을 웃기네요..

어부바 2019-09-06 12:20:07
주민을 위한 시설인데 예산 부족 이유로 불편한 위치에 출구를 설치한다면 장기적으로 볼때 탁상행정으로 두고두고 더 오점으로 남을 겁니다! 구더기 무서워서 장못담급니까??어느분 발언인지 참 어이없는 발상이네요

유리오 2019-09-06 22:06:12
기사를 쓸땐 발로 뛰어와서 확인하고 써야됩니다.주민들이 왜이런 요구를 하는지 알아보셨나요? 이곳은 원위치 입구 근방에서 이동하는 인구수보다 주민들이 요구하는 입구쪽에서 이동하는 인구의수가 훨씬많습니다. 교통은 인구수대비의 편리성과 안전을 우선시하는 겁니다. 비용이 더들긴하겠지만 이용자들의 요구가 합당하다면 수용할수있어야되는거 아닐까요? 무슨 지하보도에 노숙자 걱정을 하다니요? 그런말을 한사람이나 받아 쓴 기자분이나 너무어이없네요. 지역신문기자는 지역 주민들의 현안사항을 잘 보고 듣고 정론직필하시길

노숙자라니.. 2019-09-06 16:40:01
그곳은 주거지가 밀집되어있는 지역으로 노숙자가 없습니다.. 있다면 벌써 인근에 설치된 지하보도에도 있어야죠~ 그리고 연장을 요구한 출입구 4거리에 파출소가 있어서 그정도 단속은 충분히 가능할듯 합니다.
그 지역에 새로생기는 아파트도 많다던데 이용객들이 편하게 이용하도록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강군 2019-09-07 07:19:16
출구 추가 설치가 아니어도 기존 적합하지 않은 출구 위치 조정으로도 해결할수 있는 문제라는 점에 대해선 간과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합리적이고 올바른 위치에 출구가 개설되길 바라는 민의가 전달되는게 합당하다가 아니라 그저 기관 대변인 같은 글인듯 하여 안타깝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