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8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 청문보고서 재송부 기한이 종료된 지 이틀째를 맞아 임명 여부를 놓고 막판 고심을 거듭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안팎에서 문 대통령이 당초 휴일인 이날 임명을 재가한 뒤 9일 임명장을 수여할 것으로 관측됐다.

앞서 동남아 3개국 순방을 마치고 지난 6일 오후 귀국한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의 임명 여부를 두고 다양한 경로로 의견수렴 작업을 해가며 숙고의 시간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 내외부로부터 자문을 계속 구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임명할지 여부는 물론 언제 결정할 것인지 정해진 게 아무것도 없다. 지금은 어떤 것도 예단할 수 없다"고 전했다.

청문보고서는 제출되지 않았지만 문 대통령은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7일부터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이 가능한 상황이다.

이날 현재까지 조 후보자의 임명 여부와 관련한 문 대통령과 청와대의 기류에 특별한 변화는 감지되지 않는 분위기다.

중대한 흠결이 발견되지 않은 만큼 임명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지금까지 청와대의 입장이다.

다만, 검찰이 조 후보자 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 논란과 관련해 조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사문서위조 혐의로 전격 기소하면서 현재의 분위기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로서는 부인이 기소된 상태인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에 임용하는 게 타당하냐는 여론이 부담될 수 있다.

검찰은 정 교수의 기소에 충분한 증거를 확보했다고 판단하고 이례적으로 사건 당사자인 정 교수에 대한 소환 조사 없이 기소를 결정했다.

청와대는 이와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으나 예기치 못한 ‘검찰 변수’에 내심 당황한 기색이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에게 절대적인 신임을 보내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조 후보자 부인의 기소 여부와 관계없이 임명이 강행될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현 정권의 개혁을 상징하는 조 후보자가 각종 의혹이 제기된 상황에서 낙마할 경우 집권 중반기 권력기관 개혁을 포함한 국정 동력에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해소 여부, 인사청문회 결과에 따른 여론 동향, 조 후보자 부인 기소 등 검찰 수사 추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청와대 참모는 물론 외부 인사들로부터도 폭넓은 의견을 청취하며 최종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이날도 최종 결심을 하지 않을 경우 통상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가 화요일(10일)에 열린다는 점에서 임명 여부를 9일 발표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반면, 임명 시한이 없다는 점에서 고심이 장기화할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