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0.jpg
▲ 사진=인천시교육청 전경.
인천시교육청의 서구 이전이 사실상 물 건너갔다. 시교육청이 인천시에 요구하는 청사 이전 비용과 시가 지원할 수 있는 금액 차이가 너무 커서다.

박준하 시 행정부시장은 9일 출입기자들과 가진 간담회를 통해 "교육청이 이전 비용으로 1천억 원 규모를 요구하고 있는데 시가 생각하는 비용과 액수가 너무 차이 나 난감하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1월 시교육청에 서구 루원시티 내 공공복합업무용지 내 또는 인재개발원 부지로 이전할 것을 제안했다. 교육청이 서구로 이전하면 현재 부지 등을 활용해 분산된 행정기능을 통합하는 동시에 신청사 건립사업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는 계산이었다.

이에 따라 교육청은 이전 관련 검토단을 꾸려 시의 제안을 살펴보고 있으나 내부적으로는 현재 구월동 청사가 최적지라는 의견으로 정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루원시티는 현재 부지보다 좁아 기존 사무실 재배치도 쉽지 않아 교육청 직원들의 환영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시와 교육청은 인재개발원 이전을 놓고 협의를 진행해 왔다. 인재개발원은 자연녹지지역이면서 현재 부지보다 넓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전에 따른 보전비용이 걸림돌이 됐다. 세입이 없는 교육청은 이전 비용을 시가 보전해 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이 예상한 이전 비용은 이사와 리모델링, 증축 등을 포함해 총 1천억 원에 달한다.

시는 실무단 회의 등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전달받고 난관에 봉착했다. 보전 가능한 금액이 공시지가 차액인 50억 원 안팎에 불과하고 그 이상은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교육청이 인재개발원 부지(6만2천㎡)로 이전하면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상 그 터와 건물을 구월동 교육청(2만㎡)과 교환하면서 차액을 보전할 계획이었다. 그 액수가 50억 원가량이다.

시는 절차상 이행해야 하는 차액 보전은 문제가 없지만 교육청이 요구하는 1천억 원 규모의 비용은 보전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시는 교육청이 사실상 이전을 거부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와 시교육청이 생각하는 보전 비용의 차이가 너무 커 이전에 대한 논의에 진전이 없다"며 "액수 차이가 적당한 수준이라면 긍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적극적인 대화를 나누겠지만 현 상황은 사실상 합의가 불가능한 금액 차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시로부터 청사 이전 제안을 받은 뒤 아직까지 보전 비용 등 구체적인 내용을 주고받은 것이 없지만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한다면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 놓고 검토에 나설 수 있다"면서도 "현재 구월동 청사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옳다고 판단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장원석 기자 ston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