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가 주최하고 부천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제4회 부천판타지아 로봇페스티벌’이 오는 21∼22일 이틀간 부천체육관에서 열린다.

행사는 시가 제시한 5대 특화산업 중 하나인 ‘로봇’산업을 육성하고 청소년 로봇 활용 저변 확대와 많은 시민들이 로봇을 즐기는 것을 목적으로 ‘부천판타지아 로봇경진대회’와 ‘로봇 카니발’ 두 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전국 초·중·고교생 및 대학생 등 1천300여 명이 참가하는 ‘부천판타지아 로봇경진대회’는 8개 종목 18개 부문으로 개최된다.

부천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휴머노이드 격투 및 댄스 등의 기존 종목 외에 로봇창작, 로봇코딩, 드론 종목을 신설해 참가 선수 및 관람객에게 직접 로봇을 만들어 보고 다양한 분야의 로봇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또한 일반 가족들이 참여할 수 있는 가족참여 경기를 2일간 열어 로봇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예정이다.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로봇카니발’에는 UCLA 기계공학과 데니스 홍 교수와 홍보 전문가로 유명한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참여해 청소년들의 꿈을 응원하는 강연을 하며, 축하공연으로 다비치 및 킬라그램을 초청해 많은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특히 축제장 주변에는 5GTS(5 Good Technology Show)를 준비해 첨단 기업들의 로봇기술을 전시하고 3D펜 체험,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체험, 로봇아케이드게임 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개최해 시민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