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최근 교육계에서 논란이 빚어지고 있는 기초학력평가 시행과 관련해 "경기도에서는 절대 기초학력평가가 시행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초등학교 3학년생과 중학교 1학년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학력평가는 학생들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기초학력 수준을 파악하는 시험이다.

이 교육감은 17일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기초학력에 관한 문제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며 "지역 또는 학생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는 만큼 획일적인 잣대로 기초학력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밝혔다.

이어 "어느 한 분야에 대한 기초학력이 다른 학생들에 비해 부족하더라도 모든 분야에 대한 기초학력이 부족하다고 낙인을 찍거나 열등감을 갖게 하는 것은 교육적으로 옳지 않다"며 "그런 의미에서 단순평가를 통해 학생의 학력수준을 평가하거나 이를 통해 학교 간 경쟁을 조장하는 것은 더욱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 "어떤 학생의 기초학력 부진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생별로 기초학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등의 교육적 조치를 취하고, 학생 스스로 잘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동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통해 모든 학생들이 즐겁고 행복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교육의 책임"이라고 설명했다.

도교육청은 일제고사 형태의 기초학력평가 대신 학생 스스로 판단해 보는 ‘자가판단’과 각 학교에 담임 및 과목 교사 등을 통해 진단하는 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이 교육감은 "어느 분야가 부족한지에 대한 진단은 필요하지만, 교육자치 측면에서 학교가 여러 가지 방법의 진단 방법을 채택해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현재 여러 진단 방법을 연구 중으로, 곧 바람직한 진단 방법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