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3층에 위치한 인천아시아드기념관. /기호일보 DB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3층에 위치한 인천아시아드기념관. /기호일보 DB

잊혀지고 있는 ‘2014 인천 아시안게임’이 인천시민들의 기억 속에 다시 자리잡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라는 게 인천체육계의 중론이다.

현재 진행 중인 법인세 소송에서 승소할 경우 돌려받을 수 있는 187억 원과 인천 아시안게임 청산단이 인천시로 넘긴 대회 잉여금 39억 원 등 총 200억 원을 확보한다면 정치적 고려 없이 동계올림픽을 치른 평창처럼 재단을 통해 유산사업을 충분히 이끌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그동안 인천체육계와 시민단체들은 2014 인천 아시안게임 유산사업을 위해 별도의 재단 설립과 인천시설관리공단 내 별도 조직 구성, 인천시체육회 내 조직 설치 등의 방안을 제안했었다.

별도의 재단 구성은 예산이 수반되는 안이다. 법인세 소송 결과에 따라 추진 여부를 결정할 수 있지만 인천시설관리공단이나 인천시체육회 내 조직 구성은 전문 인력만 배치하면 될 정도로 그리 어렵지 않다는 의견이 나온다. 현재 기념관을 운영하는 시설관리공단은 기념관 사업 활성화 측면에서 조직을 조금만 확대하면 된다는 점에서 더 빠른 결단이 나올 수 있다고 장담한다.

제시된 안 중 가장 효율적인 방안은 시체육회가 직접 유산사업을 운영하는 것이다. 시체육회는 수년 전부터 (가칭)인천시체육회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어 이와 연관해 사업을 추진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시체육회가 적극성을 보인다면 인천 아시안게임 유산사업뿐 아니라 아시안게임 인프라를 이용한 해외 스포츠 네트워크를 구축해 다양한 해외 스포츠 교류를 이어갈 수 있다는 점도 고려 대상이다. 이를 통해 시체육회의 존재 이유가 전국체전으로 한정돼 있다는 지적에서 벗어나 새로운 스포츠 활로를 찾을 수 있는 이점도 생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함께 올 연말 전국적으로 진행되는 ‘민간인 체육회장’ 선거도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체육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는 인물이 체육회장이 된다면 시체육회의 비전과 인천 아시안게임 유산사업이 맞물려 인천체육이 보다 발전적으로 변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인천아시안게임조직위에서 근무했던 한 관계자는 "단적으로 인천은 평창과의 형평성에서 두 차례 손해를 봤다"며 "정부 차원에서 평창에는 세금을 부여하지 않았고 또 유산사업에 막대한 예산을 지원했지만 인천은 이런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하고 오히려 피해만 입은 꼴이 됐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제라도 인천시와 시체육회에서 인천의 자산 보유 움직임에 의지를 보여 피해 보상을 받고, 인천 아시임게임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천시체육회 관계자는 "4주년 행사 취소는 형식적인 행사로 지속되는 것을 막고자 하는 마음에서 내린 결정"이라며 "인천 아시안게임 유산사업은 시체육회 독자적으로 내릴 수 있는 사안이 아니어서 기회가 된다면 인천시와 적극 논의할 의지가 있다"고 말했다.

최유탁 기자 cy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인천AG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