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의 대시민 정보 제공 서비스인 ‘데이터로’가 정보산업진흥원의 대시민서비스 굿 콘텐츠로 인증받았다. 

19일 시에 따르면 ‘화성 데이터로’의 굿 콘텐츠 인증기간은 오는 2021년 8월 25일까지로 콘텐츠산업진흥법 제22조(콘텐츠제공서비스의 품질인증)에 따라 2년간 인증을 보증한다. 

‘화성 데이터 로’는 시가 보유한 공공빅데이터 및 통계자료를 한 눈에 알기 쉽게 분석, 시각화해 제공함으로써 시민들과 소통하고 시민의 데이터 접근권을 향상시키고자 마련된 정보시스템이다. 

 주요 내용은 시정현황, 인구, 예산, 복지, 산업경제 등 시정관련 시각화 자료 및 데이터를 제공하고 테마 맞춤형 데이터, 생애주기 맞춤형 데이터, 생활밀착형 데이터, 화성시의 하루 등 대시민용 콘텐츠, 공공데이터, 기본통계 등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화성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데이터로’에 접근할 수 있다. 

‘데이터로’는 굿 콘텐츠서비스 인증 이용자 평가단 및 전문가 온라인 조사 결과 이용편의성, 콘텐츠정보 및 품질, 성능, 고객지원 등의 항목에서 80점 이상을 획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데이터로’는 이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품질인증마크와 인증서를 받았으며 정보산업진흥원의 미디어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 지원과 품질 개선을 위한 평가리포트 및 인사이트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화성 데이터로는 시민들이 궁금해 하는 시의 정보를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데이터를 모아 시각화한 서비스로 이번 굿콘텐츠 인증을 통해 신뢰도를 공인 받게 됐다"며 "향후 실생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공공데이터를 추가 발굴해 양질의 시각화콘텐츠를 서비스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