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동구 지역주민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19일 인천시청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의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시 동구 지역주민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19일 인천시청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의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인천연료전지㈜의 10월 공사 강행을 규탄하고 나섰다.

비대위는 19일 오전 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수소발전소 안전·환경검증을 외면한다"며 "안전과 환경검증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공사를 강행할 경우 물리적 충돌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와 동구, 비대위 등은 지난 6월 19일 3자 합의를 통해 동구수소연료전지 안전·환경 민관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안전·환경검증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발전소가 초등학교와 주거밀집지역 인근에 위치하는 만큼 우려되는 안전문제를 검증하자는 취지였다.

하지만 지난 3개월간 안전검증을 위한 용역기관(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카이스트)들에 대해 비대위가 적합성과 객관성을 이유로 반대하면서 무산됐다.

비대위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이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는 만큼 안전·환경검증을 정부가 나서서 진행하길 요구하고 있다. 검증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건립을 수용할 수 없으며, 발전소 건립 백지화와 외곽 이전을 요구했다.

또 발전소 현안이 있는 각 지역 대책위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반대 전국행동을 결성하고, 지역 정치인들에 대한 주민소환을 추진하는 등 정면 투쟁을 예고했다.

김종호 비대위 공동대표는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것은 국민의 당연한 권리지만, 주민들이 들은 거라곤 정확한 검증이 아닌 믿으라는 말뿐이다"라며 "국책사업으로 추진한다는 정부에서조차 안전과 환경검증을 해 주지 못하는 발전소를 우리가 수용할 이유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연료전지㈜는 민관조사위 활동기간 공사가 장기화돼 일정 추진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으로 10월 초부터 공사 재개를 위한 행정절차를 이행할 계획이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