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포천시청
사진=포천시청

최근 경기남부지역에서 민간공항 설립 추진 여론이 조성되고 있는 가운데 포천시를 중심으로 한 북부지역에서도 기존 군공항시설을 활용한 민간공항 유치계획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22일 포천시 등에 따르면 시는 2021년 6월 말 완료를 목표로 ‘포천시 공항개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다음 달 초 발주할 계획이다. 지역공항 유치를 통해 시가 수도권 북부지역의 항공교통 중심지로 자리매김해 낙후된 경기북부에 균형발전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예산 3억5천만 원이 편성된 연구용역은 착수일로부터 20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시는 연구용역을 통해 북부지역 민간공항에 예상되는 항공수요, 사업 여건, 사업비, 경제적 타당성을 비롯해 공항시설 입지 등을 검토할 방침으로, 특히 관내 위치한 군공항을 민간이 공동 활용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포천지역에 위치한 5곳의 군공항 중 유휴화된 군공항은 2곳으로, 이를 민간공항으로 활용할 경우 경제적 측면에서 새로 공항을 설치하는 것에 비해 훨씬 유리하기 때문이다.

시는 연구용역을 통해 경제적 타당성과 사업성이 입증되면 이를 바탕으로 국토교통부가 수립하는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포천공항 유치계획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2006년에도 민간공항 유치를 추진한 바 있으며, 당시 진행된 연구용역에서는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는 결론이 도출됐었다. 시는 과거 연구용역을 통해 경제적 타당성이 입증된 만큼 이번 연구용역에서도 사업 타당성과 경제성 확보에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10여 년 전 사업이 추진됐지만 민원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해 중단됐다. 당시와 여건이 많이 달라진 만큼 계획을 재검증할 것"이라며 "경제성이 입증되면 시 차원에서 민간공항 유치 사업을 강력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원과 화성 등 경기남부지역에서는 수원비행장 이전과 관련해 화성 화옹지구를 중심으로 민간공항을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을 놓고 각계의 찬반 논란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포천=박덕준 기자 pdj3015@kihoilbo.co.k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군공항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