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2월부터 매듭을 짓지 못한 채 답보 상태였던 경기도와 경기도의회의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 대상 기관 확대 논의가 재개될 예정이다.

22일 도의회에 따르면 유일 교섭단체인 더불어민주당은 내달 15일께 예정된 ‘4차 도-도의회 정책협의회’ 논의 안건으로 인사청문회 대상 기관 확대 여부를 다룰 방침이다.

지난 2월 양 기관은 협치기구인 정책협의회 첫 회의를 통해 기관장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는 산하기관을 기존 6곳에서 12곳으로 확대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 대신 도덕성·정책검증으로 이원화됐던 청문 절차를 소관 상임위원회의 정책검증 청문회로 일원화하는 데까지 논의가 진척됐으나 이후 제출서류 문제로 최종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

도의회는 인사청문회 시 후보자가 제출하는 서류를 기존 17종에서 12종으로 축소하는 안을 제시했으나 도는 재산보유현황서, 이사회 또는 임원추천위원회 의결 및 이사록 사본 등의 추가 제외를 요청하면서 이견을 빚었다.

지난 7개월여간 이를 둘러싼 논의가 중단됐던 가운데 최근 도가 도의회 측 의견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양측 실무 협상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도의회 민주당 염종현(부천1)대표의원은 "물밑 협상을 통해 인사청문회와 관련된 내용적 부분들이 사실상 합의된 상황"이라며 "서류 축소 문제에 대해 도가 민주당의 뜻을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말했다.

늘어나는 인사청문회 대상 기관은 경기도문화의전당, 경기관광공사, 경기콘텐츠진흥원,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경기복지재단 등 6곳이다.

현재 인사청문회 대상은 경기연구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문화재단, 경기도시공사 등 6개 기관이다.

양 기관이 정책협의회를 통해 최종 매듭을 짓게 되면 확대 기관을 포함, 인사청문회 관련 협약서도 재작성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도의회 인사청문회는 법적 장치가 없어 2014년부터 협약서에 근거해 이뤄졌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