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2층 광역버스 이용을 위해 ‘안전 강화 대책’을 마련하고 이달부터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도는 장거리를 운행하는 광역버스 특성상 입석 이용이 승객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판단, 이번 대책을 통해 ‘입석 제로화’에 나설 방침이다.

도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준 출퇴근시간(오전 6~9시, 오후 5~8시) 27개 노선의 2층 광역버스에서 총 94회의 입석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총 입석 인원은 941명이었으며, 김포나 용인·하남 등 신도시와 택지개발지구가 들어선 지역에서는 2층 버스 입석률이 20%를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이달부터 3102번(송산그린시티~강남역), G5100번(경희대~양재역) 등 총 15개 노선에 2층 버스 9대, 전세버스 1대 투입을 시작으로 내년 3월까지 2층 버스 총 17대, 전세·광역버스 9대로 확충할 계획이다.

동시에 용인·화성·김포 3개 신규 노선을 개설해 33대의 차량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총 18개 노선에 59대의 버스를 확충하고, 하루 384회 증회 운행을 통해 입석 문제를 해소할 예정이다.

또 2층 버스의 고가도로 충돌 등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전방높이 경보장치 설치’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이 시스템은 차량 상단에 설치된 센서가 구조물을 감지, 통과 높이가 4m 이하로 판단되면 경고음을 통해 충돌을 방지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우선 충돌사고가 발생한 김포 8601A를 비롯해 수원·안산·구리에서 운행 중인 4개 광역노선 10대의 2층 버스에 시범 설치하고, 효과에 따라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용주 공공버스과장은 "도민들이 장거리 출퇴근 시 편히 앉아서 휴식할 수 있도록 대용량 버스인 2층 버스를 확대 도입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교통약자 편의시설을 구비한 2층 버스의 저상버스 인정과 국비 지원 건의 등 제도 개선에 매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부근 기자 bgmin@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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