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의회가 집행부에서 처음 제출한 ‘화성시 동탄도시철도(트램) 사업 시행 및 운영 동의안’에 대해 재논의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회는 수백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부족분과 연간 80억 원이 넘는 운영비를 지원해야 할지도 모르는 사안인 만큼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3일 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제185회 시의회 임시회 회기 중인 지난 20일 해당 동의안을 도시건설상임위원회에서 논의했다.

시가 제출한 동의안은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국토교통부 고시와 동탄도시철도(트램)의 시행주체인 경기도의 ‘동탄도시철도 추진 방안 회신’에 근거해 사업 시행 및 운영과 이에 대한 재정 부담에 대한 시의회의 동의를 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동탄2신도시의 경우 2019년 7월 기준 인구 20만 명으로 71%의 입주율을 보이고 있는 반면 광역교통개선대책의 교통시설 완료사업은 26%에 불과해 극심한 교통 정체를 겪고 있어 조속한 철도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며 사업 동의를 요구했다.

그러나 시의회는 사업 필요성과 조속한 추진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지 못했다는 의견을 제시하며 24일 해당 사항에 대해 재논의하기로 하고 안건을 잠정 보류했다.

이 같은 시의회의 입장에는 사업 추진 시 예상되는 재정 부담도 일정 부분 차지한 것으로 예상된다.

집행부가 제출한 트램 사업비 부담액을 살펴보면 건설비의 경우 총 사업비 9천967억 원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확보한 9천200억 원을 제외한 767억 원을 오산시와 화성시가 분담하며, 이 중 시 부담은 696억 원이 된다.

또 경기도가 "도시철도를 운영 중인 의정부·용인과 운영 예정인 김포 등 모두 해당 지자체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도가 운영비를 지원하는 것은 형평성 문제가 있어 운영비 분담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전하면서 연간 85억 원으로 예상되는 운영비도 시가 부담해야 한다.

특히 이 같은 사업비 부담액 추정은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근거해 계산한 추정치로, 정확한 예산 규모는 현 단계에서 산출되지 않아 세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이 시의회의 입장이다.

시의회 관계자는 "동탄 주민들이 조속한 사업 추진을 희망하고 사업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이해하고 있다"면서도 "사안이 중차대한 만큼 추가적으로 요구한 자료 등을 면밀히 검토해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