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내년 7월 시행을 목표로 추진 중인 시내버스 노선 개편을 위해 현장 목소리 수렴에 나섰다.

시는 23일 인천문화예술회관에서 지역 버스업계 관계자와 운수종사자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 방향 및 전략 버스업계 설명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시는 내년 7월로 예정된 시내버스 노선 개편 계획을 알리고 버스업계의 이해와 동의를 구했다.

또 이번 개편이 시민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노사정이 함께 노력하자는 내용의 협약도 맺었다. 협약은 2009년부터 시행된 인천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10주년을 맞아 재정 부담 등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앞으로 안정적으로 준공영제를 운영하자는 의미에서 마련됐다.

협약을 통해 지역 버스회사는 상황에 따라 각자 보유 중인 차고지와 편의시설을 시와 공유하기로 했다. 현재 시의 공영차고지가 지역 내 4곳뿐인 만큼 충분한 공영차고지가 확보될 때까지 각 회사의 동의에 따라 민영차고지를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와 별도로 시는 내년 7월 1일부터 사용이 가능한 임시 공영차고지를 최소 5곳 확보하고자 한다. 기존 서창·청라·송도·장수 등 공영차고지 4곳과 내년 7월께 완공을 앞둔 영종 공영차고지를 합해 권역별로 최소 10곳의 공영차고지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노선 개편으로 기종점이 변경되거나 노선 신설로 운수종사자들의 근무지가 변경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식당, 대기실 확보 등 이들의 복지에 힘쓸 방침이다. 이날 제기된 한정면허 폐지에 따른 운수종사자 거취 문제는 준공영제 흡수를 최대한 검토하기로 했다.

조동희 시 교통국장은 "내년 7월 시행하는 노선 개편은 현재 평균 18분대인 배차 간격을 단축시키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어 우회 운행 노선은 직선화하고 장거리 노선은 짧게 끊어야 한다"며 "이는 버스회사와 노조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다. 함께 노력해 시민이 편리하고 행복한 버스 노선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시가 7월 발주한 노선 개편 용역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등 3곳에서 진행해 내년 5월 마무리한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빅데이터에 근거한 노선 개편안과 효율적인 버스행정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시민공청회와 설명회를 열고, 버스정책위원회를 거쳐 내년 7월 31일 개편 노선을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김희연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