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마을 관리소 개소
행복마을 관리소 개소

경기도가 취약계층의 생활 불편 해소, 주민 생활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정책인 ‘행복마을관리소’를 확대하기 위해 국비 확보에 나선다.

국비 확보가 성사되면 경기도형 행복마을관리소의 전국 확대의 문도 열리는 셈이어서 도의 국비 확보 계획 성사 여부에 귀추가 쏠린다.

23일 도에 따르면 내년도 43곳을 시작으로 2021년 76개소, 2022년 110개소까지 행복마을관리소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도는 지난해 11월부터 도내 5개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한 데 이어 올 7월부터는 행복마을관리소를 18개소로 확대했다.

도는 서비스 이용자 14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92.9%가 만족을, 97%가 재이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며, 행복마을관리소를 통해 180명의 공공일자리 창출 효과도 거두는 등 사업을 통해 긍정적인 효과가 이어지고 있다는 판단이다.

반면 행복마을관리소는 1개소당 연간 운영비 3억7천여만 원이 소요되는 상황으로, 연차별 행복마을관리소 확대·설치에 따라 도와 시·군의 막대한 예산 투입이 요구된다. 최근 시·군에서는 행복마을관리소 설치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시·군이 분담해야 하는 예산 규모(50%)에 대해서는 재정난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면서 추가 재정 지원을 호소하는 중이다. 

도 입장에서도 시·군의 예산 지원 규모를 무작정 늘리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 국비 확보를 통해 사업의 안정적 확대는 물론 사업 확대에 따른 도와 시·군의 재정적 부담도 덜 수 있을 것이라는 계산이다.

도는 지난 20일부터 시·군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비 지원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앞서 도는 이달 3일 열린 ‘경기도 국회의원 초청 정책협의회’를 통해 내년도 행복마을관리소 확대를 위한 국비 71억 원을 공식 건의한 바 있다.

도 관계자는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시·군의 관심도도 높고 긍정적인 성과도 거두고 있어 적극적으로 국비 반영을 건의할 것"이라며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국비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