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료전지㈜가 오는 10월 행정절차를 마치고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공사를 속개할 의지를 밝혔다.

인천연료전지는 23일 기자간담회에서 "구체적으로 따져 보지는 않았지만 146억 원의 매몰비용과 더불어 공사 지연으로 인한 손실이 커 공사를 추진할 수밖에 없다"며 "현재 장기화된 공사 지연을 두고 대내외적으로 여러 말들이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구와 인천연료전지에 따르면 발전소 건립은 현재 도로굴착 허가 신청을 접수하고 10월 심의 결과 공고를 기다리고 있다. 구의 심의 허가가 나면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안전·환경검증 전까지 공사를 중단해야 한다는 비대위 지적에 대해 인천연료전지 측은 "그동안 유예기간을 둔 만큼 공사와 검증 평가를 각각 진행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주민 여론에 대해서도 "그간 진행한 설명회 등으로 인해 입장을 선회하는 주민들도 생기고, 전화로 문의하는 등 주민들 스스로 변화가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인천연료전지 측이 8월 100억 원 이상 규모와 금리조건 7% 수준의 주민펀드 등 지역 상생 방안을 동구에 전달한 후 주민들의 문의가 이어지는 등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아직 비대위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6월 19일 시와 동구, 비대위 등은 동구수소연료전지 안전·환경 민관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안전·환경검증을 진행하기로 했으나 용역기관을 찾지 못해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에 대해 비대위는 안전·환경검증을 마치지 못한 발전소 수용을 거부하면서 정부가 나서서 추진하길 요구하고 있고, 공사를 강행될 경우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반대 전국행동 결성 등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전영택 인천연료전지㈜ 사장은 "안전문제에 대해서는 주민들의 심정에 공감하면서 최대한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 드리려 노력을 했고, 실제로 마음을 바꾸는 주민분도 계셨다"며 "강경하게 반대하는 일부 주민들을 설득할 수 있는 방법을 계속해서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