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관계자들이 23일 서울 서초구 방배동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을 압수 수색하기 위해 현관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 관계자들이 23일 서울 서초구 방배동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을 압수 수색하기 위해 현관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는 23일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과 관련,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은 채 상황을 예의주시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9시께 조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청와대는 조 장관과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 진행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검찰 주변에서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소환조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흘러나오는 상황에서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까지 전격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의 현직 수장이 검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한 것은 초유의 일이다.

이번 자택 압수수색의 구체적 대상과 범위는 확인되지 않고 있으나 검찰이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한 공직자윤리법 위반 혐의와 딸 조모(28)씨의 서울대 법대 인턴활동증명서 허위 발급 의혹, 증거인멸방조 등 조 장관 본인의 범죄 혐의에 대해 직접 수사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법조계 안팎에서 나온다.

검찰은 지난달 말 조 장관 주변 수사에 착수한 이후 조 장관 주거지는 압수수색 대상에서 제외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과 한미정상회담 일정을 위해 전날 미국 뉴욕으로 출국한 다음 날 조 장관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이 조 장관 부부와 자녀를 상대로 강제수사를 벌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구체적인 언급을 삼가고 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지난 9일 검찰총장에 대한 임명장 수여식에서 ‘검찰은 검찰이 해야 할 일을, 장관은 장관이 해야 할 일을 해나가면 된다’고 밝힌 기조에 따라 검찰 수사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조 장관 임명 이후 2주가 지났는데도 반대 여론이 여전하고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상황을 예사롭지 않게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또한 여권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 순방 기간 전 세계를 향해 표명할 ‘한반도 평화’ 의제가 조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로 희석되는 상황을 우려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문 대통령은 한국시간으로 2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갖고 25일에는 유엔총회에서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을 촉진하고 한반도 평화에 대한 국제사회 지지를 다시 한 번 요청하는 내용의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