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인천 2030 남북·국제분야 설명회'를 열어 남북·국제분야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인천 2030 남북·국제분야 설명회'를 열어 남북·국제분야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동북아시아 평화와 번영의 중심지로 비상하기 위해 구체적인 전략과 과제를 설정했다. 최근 박남춘 시장이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 등 공개 석상에서 세계와 한반도를 잇는 평화도시 인천을 만들겠다는 공언에 대한 구체적 내용이 담겼다. <관련 기사 3면>
시는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인천 2030 미래이음 남북·국제 분야 설명회를 열고 동북아 대표 평화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4대 전략과 11개 세부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시는 ‘동북아 평화번영의 중심지 인천’을 정책비전으로 설정하고, 4대 전략인 ▶남북교류의 전진기지 ▶시민들이 체감하고 공감하는 평화 ▶국제 평화도시 위상 강화 ▶평화경제협력 기반 구축을 시민들과 공유했다.

시가 펼치는 평화정책의 핵심은 남북 교류다. 남북 협력을 바탕으로 동북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킬 계획이다. 의약품 지원 등 민간 분야 교류부터 스포츠와 역사·문화 분야, 경제협력까지 이어지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가깝게는 2020년 도쿄 올림픽에 남북 단일팀 출전이 확정되면 인천 전지훈련을 추진하고, 2030년까지 남포와 강령 등 북한 도시와 20건의 교류·협력 달성을 목표로 세웠다. 또한 미래 교류 활성화에 대비해 남북교류협력기금을 매년 20억 원 씩 추가 확보해 총 266억 원 이상으로 늘린다.

시는 직접적인 교류사업을 추진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현재는 미래를 위한 준비가 필수적이라고 판단하고 항만·항공·도로 등 평화 경협 기반 마련에 큰 예산을 투입한다. 2030년까지 총 1조7천709억 원의 비용을 들여 강화 해안순환도로, 덕적∼소야 연도교, NLL 평화생태 섬 둘레길, 옹진 미항포구 건설 등 15개의 교통·생활 인프라와 생활SOC 확충 사업을 시행한다.

이용헌 시 남북교류협력담당관은 "보다 현실성 있는 남북·국제 분야 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원석 기자 ston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평화번영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