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역 내 북한이탈주민들의 건강검진을 지원한다.

시와 인천의료원, 인천하나센터는 25일 인천시청 접견실에서 북한이탈주민 건강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북한이탈주민의 건강에 대한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이들 3개 기관이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공감하면서 이뤄졌다. 북한이탈주민에게 체계적인 건강관리서비스를 지원해 이들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시킨다는 목적 아래 적극적인 지원과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에 힘을 모을 예정이다. 

협약 주요내용은 ▶북한이탈주민 종합건강검진비 지원 ▶방문건강관리 및 무료이동검진, 심리검사, 장례식장 비용 감면 ▶건강취약 대상자 발굴 및 의료원 연계 의료서비스 홍보·지원 등이다. 

2018년 남북하나재단 북한이탈주민 사회통합조사에 따르면 북한이탈주민의 정기 건강검진비율은 61.6%로 일반주민 80.4%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는 다음달부터 인천 거주 만 30세 이상 북한이탈주민 65명을 대상으로 1인당 30만 원 범위 내에서 종합건강검진비를 지원하고 2020년부터는 200명으로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이용헌 인천시 남북교류협력담당관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북한이탈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계를 확립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건강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업무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장원석 기자 ston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