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가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을 원천차단하기 위해 일죽면 양돈농가 앞에 초소를 설치하고 파견된 공무원들이 출입하는 차량과 농장주의 이동경로 등을 파악하고 있다. 김재구 기자
안성시가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을 원천차단하기 위해 일죽면 양돈농가 앞에 초소를 설치하고 파견된 공무원들이 출입하는 차량과 농장주의 이동경로 등을 파악하고 있다. 김재구 기자

안성시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해 지역 내 모든 양돈농가에 초소를 설치하고, 공무원을 파견해 농장주의 구체적인 동선 등을 기록하고 있어 ‘인권침해성 행정조치’ 논란이 일고 있다.

25일 시 등에 따르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 열흘 만에 5번째 확진 농가가 발생하는 등 확산일로에 접어들자 시는 지역 167개 농가에 공무원 167명 파견을 결정했다.

현재 시에는 양돈농가 167개소에서 35만 마리를 키우고 있으며, 사육 두수 기준 경기도내의 12%에 해당한다.

시는 초소를 양돈농가 주변 15∼20m 앞에 설치한 뒤 파견된 공무원들에게는 농가 자체 소독을 독려하고, 돼지나 분뇨의 이동 제한 및 차량 통제와 함께 농장주의 이동 동선에 대해서도 철저한 파악을 지시했다.

그러나 이 같은 조치에 일부 농장주들은 ‘감시를 받는 것 같다’며 지나친 행정조치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파주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으로 살처분까지 이어지고 있으나 확진 농가를 대상으로 해외여행 여부 정도만 파악하고 있다.

이날 농가 주변에 배치된 공무원은 초소 주변에서 방역복을 착용한 채 농장 주변 및 농장을 출입하는 차량의 목적지, 출발지, 방문 이유와 농장주의 이동경로, 시간, 목적지 등을 상세하게 기록했다.

한 양돈 농장주는 "농장 앞 공무원들에게서 ‘어디 가느냐’는 질문을 받을 때 감시당하는 것 같아 매우 불쾌하다"며 "올해 초 안성에서 구제역이 발생했을 때 한우농가에는 이런 조치를 한 적이 없었는데 너무 과한 것 같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대부분 농장주들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산될까 두려워 농장 안에서 머무르고 있는 상황"이라며 "시가 농가를 위해 시행하는 행정조치인 것은 알고 있으나 사생활을 침해당하는 기분이 든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추후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농가가 나오면 역학조사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 시행하는 조치"라고 해명했다.

안성=김진태 기자 kjt@kihoilbo.co.kr

김재구 기자 kj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과잉 방역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