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인천시가 수도권 공동 대체매립지 조성에 환경부가 사업 주체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또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쓰레기를 처리하는 데 합의하는 등 대체매립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의 목소리를 냈다.

이재명 경기지사와 박남춘 인천시장은 25일 경기도청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정사회·자원순환 일류도시를 위한 경기도지사, 인천광역시장 공동발표문’에 공동 서명했다.

이 지사와 박 시장은 발표문을 통해 "중앙정부가 생산·유통단계부터 폐기물 발생을 원칙적으로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수도권 공동 대체매립지 조성에 환경부가 사업 추진 주체로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두 지자체는 매립 폐기물 감량 및 재활용 극대화, 직매립 금지 등 친환경적 자원순환정책 추진을 통해 소각재 및 불연재 폐기물만을 최소 매립하는 친환경 매립지 조성·운영에 합의했다.

또한 수도권 공동 매립지 조성 여부와 상관없이 ‘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라 지자체별 폐기물 처리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재명 지사는 "특정 소수에게 특별한 희생을 계속 부담하게 하는 것은 옳지 않다. 억울함을 강요하지 말고 충분한 보상을 주고 협의하면서 합리적인 대안을 만들어 나갔으면 한다"며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자체적으로 최대한 재활용하고 매립을 최소화해 인천시민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남춘 시장은 "공정사회의 가치대로 대체매립지 후보지를 선정하는 데 있어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중앙정부가 함께 큰 틀에서 환경정책을 바꾸고 대안을 마련해 줬으면 하는 바람이 공동발표문에 잘 담긴 것 같다"고 했다.

한편, 경기도·인천시·서울시는 김포시 양촌읍과 인천시 서구에 위치한 1천618만㎡ 규모의 수도권매립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1매립장(409만㎡)과 2매립장(381만㎡)의 사용 종료로 3매립장(307만㎡)과 4매립장(389만㎡)만 남은 상황이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