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4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3박 5일간 방미 일정을 마치고 26일 오후 서울 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문 대통령은 참모진으로부터 방미 기간의 주요 국내 현안을 보고받고 앞으로의 국정운영 방향을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조국 법무부 장관과 그 가족을 둘러싼 검찰의 수사가 가속화하면서 여당 내에서도 고민이 깊어지는 만큼 이와 관련한 정국 해법을 놓고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뉴욕 방문 기간 북미 실무협상의 조속한 재개를 통해 3차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될 있도록 ‘촉진자’ 역할을 하는데 주력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조기에 북미 실무협상이 개최돼 실질적 진전을 이뤄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북미 실무협상이 3차 정상회담으로 이어지는 데 필요한 방안 등을 논의했다.

취임 후 3년 연속으로 유엔총회를 방문한 문 대통령은 지난 두 번의 유엔총회 참석에 이어 올해 다시 한 번 한반도 평화를 지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비무장지대(DMZ)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고 제안, 국제사회 공통의 이익과 한반도 평화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비핵화 프로세스 과정의 우군을 확보하는 데도 공을 들였다.

또한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 등을 두고 이견이 감지됐던 한미 관계의 균열 우려를 불식했다는 평가도 받는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