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열린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유치방안 포럼’에서 참석자들이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중구 제공>
26일 열린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유치방안 포럼’에서 참석자들이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중구 제공>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이 취약한 응급의료 체계를 극복하기 위해 종합병원 유치를 한 목소리로 주장했다.

영종주민들은 지난 26일 영종동 행정복지센터 대강당에서 의료분야 전문가 및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유치방안 포럼’을 열고 영종국제도시 내 응급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포럼은 임배만 ㈜에이치엠엔컴퍼니 대표이사가 ‘영종국제도시 응급체계 구축 및 종합병원 유치방안’을 주제로 발제하고, 백진휘 인하대병원 응급의학과 과장이 좌장으로 포럼을 진행했다. 토론자는 김기영 중앙응급의료센터 강원응급의료지원센터 선임연구원과 심홍진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외상외과 조교수, 조승연 인천시의료원장, 박근해 전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시민유치단 상임대표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포럼을 통해 "하루 수만 명이 이용하는 인천국제공항을 포함한 영종국제도시의 미흡한 응급의료체계는 단순히 영종국제도시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문제"라며 "공공보건의료 및 응급의료 등 종합의료 문제를 국가에만 의존하지 말고 인천시와 중구 등 지자체 책임형 공공의료정책 구축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종합병원 유치와 의료 취약지 지정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영종국제도시에 개설된 의료기관을 하나의 복합 군으로 개원하게 하고 그 안에 응급실을 운영하는 방법도 한 가지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홍인성 중구청장은 "영종국제도시는 거주인구뿐 아니라 세계적인 허브공항인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해 다른 어느 지역보다도 응급 의료수요가 많이 발생하는 곳"이라며 "법리적 규정이 아닌 지역 실정을 충분히 고려해 응급의료 취약지로 선정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