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내 최고 노른자 땅인 킨텍스 지원활성화 부지 ‘C4’구역의 민간 매각 절차가 전면 중단 발표<2018년 9월 12일자 8면 보도>된 지 1년 만에 국내 최초로 ‘지역미래용지’로 지정됐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30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살기 좋은 도시라는 고양시민의 정당한 권리는 그동안 철학이 없는 개발에 의해 침해받아 왔다"며 "미래 세대를 위한 고양시의 마지막 유산이라고 할 수 있는 대화동 소재 킨텍스 지원활성화 부지 ‘C4’구역의 매각 중단을 포함해 고양의 전반적 녹지축을 확충하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고려한 ‘고양시 미래용지 지정·관리 조례’가 지난 27일 고양시의회를 최종 통과했다"고 도시 발전 방향에 대한 새 구상을 밝혔다.

이 시장은 "올해로 27살이 된 일산신도시는 20~30년 후면 리모델링 또는 재건축을 더 이상 늦출 수 없게 돼 이때 발생하는 도시의 치유 비용은 다음 세대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며 "해당 조례는 미래 세대의 막대한 부담을 현 세대가 함께 나눔으로써 세대 간 단절되는 도시가 아닌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동력이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30년 후 이 거리를 걷는 사람이 어떻게 느낄까 하는 부분까지 담아내야 하는 것이 정책인 만큼 해당 조례 제정이 당장은 손해를 보는 것 같고 조금 느리다고 생각되더라도 우리가 뚜벅뚜벅 남겨 온 묵묵한 발걸음이 수십 년 후 ‘그때 정말 잘 했다’고 느끼는 정책적 결정이자 배려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제 미래세대를 위한 투자인 ‘보존’의 개념이 필요할 때인 만큼 매각과 보존의 비교우위를 평가해 도시계획을 결정해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 제기한 ‘땅 묵혀 두기’라는 비판에 대해서는 "미래용지 보존조례는 30년 동안 C4부지에 ‘아무것도 하지 않겠다’는 뜻이 아니며, 오히려 현재 매각이 중단돼 나대지로 방치된 부지를 ‘공공의 보존상태’로 전환하는 것이다"라며 "앵커기업·연구소 유치처럼 가장 유리한 기회가 찾아왔을 때 부지를 활용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이자 선언이다"라고 반박했다.

시는 미래 가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앞으로 관련 용역 결과가 나오면 전문가 및 여론을 수렴해 중장기 전략을 재수립할 계획이다. 아울러 미래 세대를 위한 보존용지를 확대하기 위해 관내 유보지들의 보존 방안에 대한 용역도 별도 추진한다. 

5만5천㎡ 상당의 C4부지는 최성 전 시장 재임시절 시의 재정수익 증대 및 자족기능 확보를 위한 사회적 투자를 이끌고자 킨텍스 지원 활성화를 위한 복합개발 등의 밑그림을 그린 상태에서 매각정책을 추진했지만 공모 목적 및 개발 방향에 적합하지 않아 사업자를 선정하지 못했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