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관 1명이 숨지고 10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안성시 양성면 석화리 종이상자 제조공장 화재사고 발생 50여 일 만에 2차 현장 합동감식이 진행됐다. 경기남부경찰청은 30일 오전 11시 종이상자 제조공장 화재 현장에서 원인을 밝히기 위해 유관기관과 2차 합동감식을 실시했다. 감식에는 경기남부경찰청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 전문가 31명이 참여했다. <사진>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30일 오전 11시께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전기안전공사, 한강여유역환경청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함게 양성면 종이상자 제조공장 화재 현장 지하에 합동감식을 위해 진입하고 있다.김재구 기자

이들은 화재가 발생한 공장 건물 지하 1층 내부에 진입해 화재 현장의 내부 구조를 확인하고, 발화 지점과 적치된 물건들의 폭발 여부 등을 면밀하게 조사했다. 또 화재 현장 건물이 철거될 예정이어서 화재와 연관성이 있는 물건을 외부로 옮기는 작업과 함께 화재 원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했다.

앞서 경찰과 소방당국은 화재 다음 날인 8월 7일 1차 합동감식을 실시했으나 공장 건물이 훼손돼 붕괴 위험이 있고, 건물 내부에 소방수가 가득 차 있어 내부 감식을 진행하지 못 했다.

경찰 관계자는 "폭발을 일으킨 것으로 의심되는 물질 샘플을 채취해 국과수에 정밀검사를 의뢰했다. 이 결과를 보고 화재 원인을 밝힐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경찰은 화재 원인이 밝혀지는 대로 수사를 진행해 책임 소재를 가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8월 6일 오후 1시 15분께 이 공장 건물 지하 1층에서 화재와 폭발이 발생해 진압에 나섰던 석원호 소방장이 순직했고, 동료 소방관 1명과 공장 관계자 9명이 부상했다. 경찰은 공장 관계자에게서 아조비스이소부티로니틀린(아조비스) 등을 외부 업체에게 의뢰받아 3.4t가량 보관 중이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아조비스는 충격이나 마찰에 민감하며, 지정 수량(200㎏) 이상을 보관하면 반드시 관할 소방서에 신고해야 하는 제5류 위험물에 속하지만 소방당국에 관련 신고가 접수된 적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안성=김진태 기자 kjt@kihoilbo.co.kr

김재구 기자 kj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안성 공장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