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노조와 노동, 시민단체, 정당으로 구성된 비정규직 없는 노동존중 성남시 의료원 정상 개원 시민대책위원회가 30일 시청 앞 광장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의료원 노사관계 파탄에 따른 입장을 제시하고 있는 모습. 이강철 기자
의료노조와 노동, 시민단체, 정당으로 구성된 비정규직 없는 노동존중 성남시 의료원 정상 개원 시민대책위원회가 30일 시청 앞 광장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의료원 노사관계 파탄에 따른 입장을 제시하고 있는 모습. 이강철 기자

노사 잠정 합의 파기와 노동위원회 조정안 거부 등 노사 갈등을 빚고 있는 성남시의료원의 정상 개원을 촉구하는 시민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비정규직 없는 노동존중 시의료원 정상 개원 시민대책위는 30일 성남시청 앞 광장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노사 관계 파탄에 따른 입장을 제시했다.

시민대책위는 "현재 의료원이 비정규직으로 채용을 계획하고 있는 식당과 콜센터, 청소미화, 진료보조 등의 분야는 사실상 지역사회 일자리가 될 것으로, 이는 주민에게 질 낮은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꼴"이라며 "노사 관계 파탄은 의료원의 독자적인 문제만은 아닌, 관리·감독 권한과 인력 운영에 대한 승인 권한이 있는 은수미 시장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사 관계 파탄에 대해 시 간부공무원이 노조가 인사·경영권을 침해하는 요구를 하고 있다고 호도했다는 말도 들리고 있다"며 "노동위 조정안에는 이를 침해하는 사항은 없었고, 이 발언이 사실이라면 색깔 씌우기식으로 노조에 대한 혐오감을 시가 나서 키운 셈"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문제 해법에 대해 "이미 한계가 드러난 의료원의 경영진에게 이 문제를 맡길 것이 아니라 은 시장이 나서 비정규직 채용계획을 철회하고, 이미 마련된 잠정 합의와 노동위의 조정안을 수용해 노사 관계를 정상화하도록 관리·감독에 나서면 된다"고 제시했다.

시민대책위는 비정규직 채용계획 철회와 노사 관계 정상화를 위해 1인 시위, 촛불문화제, 대시민 서명운동, 토론회 등을 실천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공공의료 모델병원으로 만들어 가겠다는 계획이다.

시민대책위는 "의료원의 비정규직 채용 계획은 ‘촛불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에 역행하고, 시의 정책과도 배치되는 사안"이라며 "이에 대해 은 시장이 책임 있게 응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대책위에는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과 민주노총 성남하남광주지부, 보건의료노조 경기지역본부 및 시의료원지부, 성남무상의료운동본부, 성남여성의전화, 성남YWCA, 성남을 바꾸는 시민연대(준), 성남평화연대, 성남환경운동연합, 민중당·정의당 성남시위원회, 노동당 경기도당 등이 참여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