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시민 생활과 관련한 현안 해결을 위해 청와대를 비롯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허종식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2일 청와대를 방문해 김연명 사회수석과 자치발전비서관실 행정관 등을 만나 지역 현안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허 부시장은 수도권매립지 종료 및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환경부의 주도적 사업 추진과 정부 차원의 입지지역 인센티브 지원 및 법제화, 국제관광도시 선정, 송도 녹색환경금융도시 조성, 공항철도 영종지역 운임체계 조정 등을 요청했다.

대체매립지 조성과 관련해서는 인천을 비롯한 수도권 3개 시도가 환경부의 공동 참여를 촉구하고 있다. 환경부가 자문·조정·지원 역할만 수행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서다. 여기에 시는 대체매립지 조성에 필요한 사업비의 20%인 약 2천500억 원을 특별지원금으로 입지지역에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허 부시장은 이날 건의를 통해 환경부가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청와대의 독려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제관광도시 선정에 있어서도 인천이 가진 장점을 적극 고려할 것을 요청했다. 허 부시장은 인천이 항공, 항만, 마이스, 복합리조트 등의 인프라를 갖고 있는데다 영종∼강화∼개성과 해주를 잇는 한반도 평화·미래 관광벨트 조성이라는 관광잠재력까지 지니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국제관광도시는 인천이 선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항철도에 차등적으로 적용되는 수도권 환승할인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책 마련도 촉구했다. 현재 공항철도는 요금체계가 이원화된 전국 유일의 철도다. 서울역부터 청라역까지는 수도권통합요금제로 운영되지만 나머지 구간은 독립 요금제가 적용돼 요금 차이가 크다. 이에 따라 허 부시장은 수도권 환승할인 범위를 영종역과 운서역까지 확대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허 부시장은 이전 논란이 제기된 중부지방해양경찰청과 극지연구소 등에 대해서도 청와대 차원에서 정부가 적극 협조할 수 있도록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인천 앞바다는 한중 배타적경제수역(EEZ)과 남북 북방한계선(NLL)이 엄존하는 첨예한 갈등 지역으로 중부해경청이 인천에 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강화지역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타 지역 확산 방지를 위한 거점방역초소, 농가 방역초소 운영에 따른 국비 지원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정부와의 정책 공조가 더욱 강화돼 지역 주요 현안 해결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