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의 마지막 국정감사가 시작됐다. 인천도 예외는 아니다. 태풍 링링과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곤혹을 치르는 상황에서 인천시가 연기 또는 취소를 국회에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안타까운 일이다. 그렇다고 국정전반에 대한 조사를 담당하는 국회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국정감사를 피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다만 인천 입장에서는 국회에 할 말이 있다. 

 사실 인천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울고 싶은 심정이다. 태풍 ‘링링’의 영향으로 강화군에서만 78억 원의 피해가 발생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지만 피해 복구는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이다. 여기에 아프리카돼지열병까지 덮치며 급기야는 강화군 소재 39개 농가 3만8천여 마리의 돼지를 모두 살처분하는 강수까지 뒀다. 돼지열병이 강화군을 벗어나 계양구나 서구는 물론 전국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고육지책이었다. 이미 돼지열병이 국내 첫 사례가 발견된 이후부터 인천은 비상상황에 돌입했다.

 그렇게 국정감사를 준비해야 할 공무원들은 태풍 피해 복구와 돼지열병 차단에 24시간을 보내야 했다. 이런 상황에서 인천은 엄중한 현실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시간을 달라는 요구를 했던 것이다. 아무튼 인천시에 대한 국정감사는 오는 15일 예정대로 진행된다. 이미 행안위 감사2반이 배치돼 그동안 인천에서 진행된 여러 사업에 대한 점검을 위해 173건의 자료를 요구하는 등 꼼꼼한 감사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태풍 링링과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해 인천시가 적절하게 대처했는지, 그리고 계속해서 잡음이 나왔던 붉은 수돗물 사태에 대해서는 탁도계 조작여부 및 직원관리 문제가 집중적으로 거론되면서 박남춘 시장을 향한 질책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지역화폐인 인천e음카드와 주민참여예산제 등을 놓고는 야당의 강도 높은 감사가 점쳐진다. 

이번 국정감사는 인천시가 여느 때보다 어려움이 많은 상황 속에 진행된다는 점에서 우려되는 부분은 없지 않다. 그럼에도 철저한 준비를 통해 차분하고 성의 있게 임해야 할 것이다. 야당 역시 여당 소속의 시장이라고 해서 비난과 지적만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잘못된 점이 있다면 철저히 점검하고 지적하면서도 개선 방향도 제시해 건강한 국정감사가 진행되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