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예금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원욱(민·화성을·사진) 의원이 우정사업본부로부터 제출받은 ‘보이스피싱 피해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5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우체국 예금 가입자의 보이스 피싱 피해신고는 1만1천820건에 피해액은 795억 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건수는 2015년 2천326건에서 2018년 2천871건으로 23.4% 증가했고 피해금액은 135억여 원에서 224억여 원으로 65.4%나 급증했다.

현재 우체국은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방지법’에 따라 지급 정지 등의 절차로 피해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신종사기 증가 등으로 인해 피해자가 지속적으로 양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비해 우체국의 보이스피싱 관련 담당 인력은 전체 17명으로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 의원은 "보이스피싱 수법은 갈수록 진화해 교묘해져 사기에 취약한 노인층뿐만 아니라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무차별적인 범행을 시도하면서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지적하며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연구·공유를 통해 예방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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