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3일 제4351주년 개천절을 맞아 홍익인간 정신을 강조하면서도 현 정국을 두고 현격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나라, 사람 중심 사회를 지향하며 단군의 지혜를 이어가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법과 정의를 바로 세우고, 민주주의를 완성해가는 발걸음이 우리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을 이롭게 하는 ‘나라다운 나라’로 이어질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의 광화문 집회를 비판했다.

그는 "국민이 하나 돼야 할 개천절에 광화문 광장에서 예고된 분열과 갈등은 연면한 역사의 가르침 앞에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오늘만큼은 모든 정치 세력들이 단군의 정신을 어떻게 실현해야 하는지 숙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지금 대한민국에서 ‘홍익인간 이화세계’의 이념을 찾아볼 수 없다"며 "최악의 경제로 중산층은 무너졌고, 국방부는 북한 도발을 옹호하고, 대통령은 범죄 피의자를 법무부 장관에 임명하는 것도 모자라 비호하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한국당은 국민과 함께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다"며 "대한민국은 우리의 후손에게 물려줘야 할 위대한 역사임을 잊지 않고, 국민이 만든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지키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제 소수만을 이롭게 하는 정치는 그만 돼야 한다. 공정하지 않고, 정의롭지 못한 정치는 추방돼야 한다"며 "바른미래당은 홍익인간의 의미를 되새기며 국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개천절 행사 불참을 지적하며 "제1야당 대표가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축하하는 국경일에 장외 집회를 핑계로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는 것은 반대를 위한 반대로밖에 비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다양한 가치관이 조화롭고 평화로이 공존하는 사회이며 민생의 우선인 정치"라고 강조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