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대교 차량방호책 재설치 및 보도포장 공사 현장.
양평대교 차량방호책 재설치 및 보도포장 공사 현장.

경기도 건설본부가 보행자 및 차량 보호를 위해 수억 원을 들여 공사 중인 양평대교 차량방호책 재설치 및 보도 포장공사가 3년 만에 다시 보수공사에 나서 혈세 낭비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당시 도 건설본부가 안전시설 공사의 재질 규격 문제와 정확한 예측 분석도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공사를 진행했기 때문에 예산이 이중으로 낭비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6일 도 및 양평군 등에 따르면 사업비 7억4천여만 원을 투입해 ▶양평대교 1천250m 차량방호책 재설치(‘화강암 연석’ 난간을 ‘콘크리트 난간 연석’으로 교체) ▶2천63㎡ 보도 포장 ▶221m 신축 이음장치 교체(도로 표면에 있는 교각과 교각 사이의 이음장치) 공사를 지난 8월 19일부터 이달 21일까지 진행 중이다.

도 건설본부는 2016년 자전거 이용자들의 무단횡단 사고가 자주 발생한다는 민원과 진정이 이어지자 양평대교에 화강암 경계석(연석) 및 난간 설치 등 안전시설 설치공사를 완료한 바 있다. 당초 설치된 화강암 경계석 등 안전시설이 국토교통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서 제시된 규격(화강암 경계석이 차량 충격 등에 취약해 콘크리트로 교체)에 적합하지 않은 점이 지적되기도 했다.

특히 이번 공사가 3년 전에 설치한 안전시설에 대한 보수공사에 이어 또다시 보행자 및 차량 보호라는 명분을 내세운 공사여서 비난이 일고 있다.

주민 A(44)씨는 "처음부터 정확한 분석과 방안을 마련해 공사를 실시했다면 재공사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3년 전에 설치한 멀쩡한 화강암 경계석을 뜯어내고 콘크리트로 교체하는 것이 잘 이해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도 건설본부 관계자는 "2016년과 이번 공사는 목적이 다르다. 당시 무단횡단 사고가 빈번해 민원이 들어와 긴급하게 무단횡단지대를 설치한 것이다. 지난번 공사가 보행자 보호 차원이라면 이번에는 차량 보호 기능이 들어갔다고 보면 된다"며 "철거한 구조물의 일부는 인접 지자체에 제공해 활용할 예정이다. 다만, 화강암 경계석은 걷어내며 파손되는 경우가 많아 폐기처분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양평대교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