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들이 인천안마수련원에서 정규 안마사 교육과정을 이수받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시각장애인들이 인천안마수련원에서 정규 안마사 교육과정을 이수받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가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 제공기관을 한정하는 방향으로 개편을 추진하자 일부 시각장애인 안마사들이 반발하고 있다.

7일 시에 따르면 2020년도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을 개편하고 신규 사업을 선정하기 위해 지난 8월 실태 점검을 진행했다. 실태 점검 결과를 반영해 세운 개선안을 오는 11월 심의위원회를 거친 후 내년도부터 적용할 방침이다.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중 하나인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는 기준중위소득이 140% 이하면서 근골격계 등의 질환이 있는 만 60세 이상 노인이 안마를 받을 수 있도록 바우처를 지급하는 사업이다. 원래 서비스 제공기관에 사용자가 직접 방문해야 하지만,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배려하기 위해 경로당·복지관을 추가확보시설로 등록 후 안마사가 방문 안마서비스를 한다.

시의 실태조사에서 안마사 인력이 부족해 추가확보시설에 안마사를 파견할 수 없는 소규모 안마원은 이용자를 빼앗겨 매출 부진을 겪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사용자가 소지하고 있어야 하는 바우처 전자카드를 제공기관이나 경로당에서 단체로 양도받아 관리하는 사례도 발견됐다.

이에 따라 시는 소규모 안마원의 형평성과 바우처 카드 부정 사용 관리·감독의 효율성을 위해 내년도부터 추가확보시설 제도를 폐지하고 기관방문형으로만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이를 두고 일부 시각장애인 안마사들은 추가확보시설 폐지는 일자리 감소를 유발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보행이 힘든 고령자들은 기관 방문에 한계가 있어 서비스 이용 자체를 포기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대다수의 제공기관이 이용자를 수용하기 위해 시설을 확장하거나 이전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주장이다.

시각장애인 안마사 A씨는 "시각장애인들은 안마사 외에 할 수 있는 직업군이 한정돼 있는데, 이마저도 축소되면 생계가 막막해진다"며 "안마사들과 충분한 대화를 나누거나 대안 및 유예기간을 갖고 개편을 추진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시 관계자는 "지역 40개의 안마원 중 3곳을 뺀 나머지는 소규모 사업장으로 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개선안을 검토 중"이라며 "11월 심의위원회가 열리기 전 제공기관이나 종사자, 관련 부서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안마서비스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