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지역인 김포·파주 등 경기북부지역 한돈농가들이 확산 우려와 납품 문제로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정부가 김포·파주·연천지역의 돼지를 전량 수매하고 예방적 매몰처분을 단행하기로 한 데 대해서도 불안감을 나타내고 있다. 2010~2011년 구제역 파동 당시 정부의 방침대로 살처분했는데, 생계 지원 등 추후 보상대책이 미흡했다는 이유에서다.

양주지역 한 농장주는 "살처분하는 상황이 남일 같지 않다"며 "가공·유통업자들이 돼지고기를 사재기하고 조금씩 유통하는 상황에서 생산비도 못 건지고 납품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한돈인협회 경기도지부 관계자도 "구제역 때 정부가 매몰 당시 시세를 기준으로 지원하겠다고 해 놓고 연간 평균 단가로 책정하면서 1㎏당 3천 원 이상의 손해를 봤다"며 "예산 핑계로 지원을 미루고, 돼지를 새로 입식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의 반발에도 부딪혔다"고 설명했다.

이어 "살처분 방침이 세워진 지역 농장주들은 정부 방침에 따르면서도 추후 보상대책에 대한 확실한 약속이 담보됐으면 한다는 간절한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농림축산식품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멧돼지나 임진강 수계를 따라 북한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을 두고 발생 농가로부터 10㎞ 반경에 속하는 고양·포천·양주 등 일부 지자체를 ‘방역대 완충지대’로 설정한 상태다.

이에 대해 농가들은 반기는 분위기다. 포천지역의 한 농장주는 "공기 중 전염되는 구제역과 달리 바이러스를 보유한 매개체와 접촉해야만 발생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특성상 정부의 완충지대를 통한 방역 방침에는 매우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