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차원에서 비영리민간단체(NPO 또는 NGO)의 공익활동을 활성화하고 체계화하는 데 거점적 역할을 할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가 내년 초 문을 열 예정이다.

10일 도에 따르면 내년 도내 남부지역 1곳을 선정해 이르면 3월 ‘공익활동지원센터’(본부)를 정식 개소할 예정이다.

지난 1월 공익활동지원센터 설치 규정을 담은 ‘경기도 공익활동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 공포된 데 따라 도는 조례 규정에 준해 지원센터 설치 작업을 진행 중이다.

지원센터는 도내 비영리단체의 공익활동 촉진을 목적으로 공익활동 발전 연구, 공익활동가 네트워크 활성화, 상담·컨설팅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민관이 함께 각 지역 현안을 논의하는 민관 합동 정책 토론의 장 마련, 공익활동 성장 지원, 비영리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지원체계 마련 등의 역할도 담당할 예정이다.

시민의 욕구가 반영된 정책 대안 제시에서 나아가 공권력과 국민 사이, 공익의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갈등을 조율·조정하는 역할을 맡고 있는 비영리단체는 도내 매년 증가 추세다.

도내 비영리단체 및 비영리법인은 2천여 곳에 달하지만 조직 규모가 열악하고 재정이나 조직의 안정성이 취약한 곳이 적지 않다.

이에 지원센터는 지방정부와 시민사회단체를 연결하는 거점기관으로서 이들이 각종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공익적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 역할을 제공하는 것이다.

도는 선행 절차로 도 차원의 공익활동 지원 정책 등을 심의할 ‘공익활동촉진위원회’ 구성을 추진 중이며, 내년 지원센터 개소 후 성과 등을 검토해 2022년께 지부 형태로 경기북부지역에 지원센터를 추가 개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