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의 대법원 선고를 앞두고 선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0일 ‘경기도지사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범대위)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발족과 함께 1차 발기인 1천184명의 명단을 공개했으며, 지난 9일 단체로 가입 의사를 밝힌 노동조합 및 동물권보호단체 등이 포함된 2차 발기인 명단을 공개했다.

2차 발기인 명단에 새로 포함된 인원은 2천243명으로, 1차에 공개된 인원의 2배 가까운 인원이 몰렸다. 9일 현재 발기인 인원은 총 3천427명에 달한다.

특히 2차 발기인에는 공공, 금융, 기업 및 경제, 노동 부문 등에서 대거 추가됐다고 범대위 측은 설명했다.

향후 범대위 상임대표는 이부영 동아시아평화회의 운영위원장을 맡을 예정이며, 각계를 대표하는 인물들로 구성된 공동대표단과 고문단이 꾸려질 계획이다. 함세웅 신부를 비롯한 종교계, 시민사회계 원로 등이 공동대표단 및 고문단으로 추대될 예정이다.

향후 발기인 대열에 합류하는 인원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범대위는 이달 중순까지 각계각층의 이 지사 탄원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모아 대법원에 전달할 방침이다.

이 지사는 직권남용 및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1심에서 무죄를 받았지만, 2심에서 당선무효형인 벌금 300만 원을 선고받은 상태로 올 연말로 예정된 대법원 선고를 앞두고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경기도 기초단체장협의회 회장인 곽상욱 오산시장은 10일 도내 민주당 기초단체장들의 의견을 취합, 이재명 지사의 선처를 요청하는 탄원서를 대법원에 제출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