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경기도본부와 경기학교비정규직연대회는 10일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학교비정규직 차별해소와 학교비정규직 문제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민주노총 경기도본부와 경기학교비정규직연대회는 10일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학교비정규직 차별해소와 학교비정규직 문제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최근 경기도내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오는 17∼18일 2차 총파업 실시를 예고<본보 10월 9일자 18면 보도>한 가운데 도내 노동단체에서도 학교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경기도지역본부(민주노총)는 10일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정 교육감과 유은혜 교육부 장관이 직접 교섭에 참가해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공정임금제 실현 등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4월 1일부터 6개월 동안 진행된 교섭에서 경기도교육청과 교육부 등 교육당국은 약속했던 공정임금제 실시는커녕 비정규직 차별 해소 의지도 전혀 없었다"며 "결국 전국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누구보다 모범적이어야 할 교육기관에 만연한 차별을 철폐하기 위해 절박한 심정으로 2차 총파업 예고에 이어 이날부터 단식농성까지 진행하게 됐다"고 비난했다.

이어 "매년 반복되는 파업의 원인인 학교비정규직 임금 격차와 지역별 차이를 더 이상 방치하지 말고 공정임금 실현을 위한 협의 테이블로 정리하면 결국 노사정 모두에게 갈등 관리와 예측 가능한 노정 관계를 형성하는 데 순기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 해소와 교육공무직 법제화 요구는 너무나 상식적인 것으로, 교육 현장에서 가장 낮은 처우를 받는 우리 노동의 가치를 존중해 달라는 것일 뿐"이라며 "교육감이 먼저 책임지고 직접 교섭에 참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2차 총파업이 진행될 경우 도내 파업 참여 인원은 7월 총파업 당시 전체 3만6천296명의 비정규직 노동자 중 28.1% 수준인 1만220명(연인원)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경기지부 관계자는 "학교 현장에서는 수개월째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는 교섭 상황에 대해 분노가 커져 가고 있다"며 "특히 3일간 진행된 1차 총파업 당시 파업 참여에 부담을 호소하며 참가하지 않았던 노동자들도 2차 총파업에는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