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최계운 상수도혁신위원장이 7대 단기 혁신과제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인천시 제공
10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최계운 상수도혁신위원장이 7대 단기 혁신과제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인천시 제공

붉은 수돗물 사태를 겪은 인천시에 수돗물 운영 시 시민들의 참여를 확대하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 최초로 수돗물 운영 민관 거버넌스 조례를 제정해 시민 참여를 보장하라는 것이다.

인천시 상수도혁신위원회는 1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방안을 포함한 7대 단기 혁신과제를 시에 전달했다.

상수도혁신위는 인천시청을 비롯한 공공기관에 음수대를 설치하고 플라스틱 병물 사용을 억제해 공기관부터 앞장서서 수돗물을 직접 마실 것을 제안했다. 또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수돗물 정보를 스마트폰을 통해 공개하고, 비상상황 발생 시 대처 매뉴얼을 작성해 공급하도록 했다. 특히 매뉴얼의 경우 오는 12월까지 시민 대처용과 공급자용을 따로 만들라고 요구했다.

시 산하 상수도사업본부 조직을 혁신해 책임성과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놨다. 상수도사업본부장의 직급을 3급에서 2급으로 상향시키고, 2년 또는 3년 임기제를 도입해 권한과 책임을 강화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이 외에 상수도 요금의 일정 비율을 연구 및 교육에 사용, 수질연구소 독립성 확보, 가정용 수돗물 요금체계의 단일 요금제 전환, 체계적인 관 세척 실시, 붉은 수돗물 사고지역 대책 강화 등의 과제도 내놨다.

상수도혁신위는 지난 7월 말 구성됐다. 최계운 인천대 교수가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학계, 연구기관, 공공기관, 전문기관 관계자로 구성된 전문가그룹과 시민단체, 주민대표, 시의원, 공무원 등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