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테크노밸리 조감도.

인천시 계양구 계양테크노밸리 일대 개발이 본격화된다.

시는 계양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지정이 지난 9월 26일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오는 15일 확정·고시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시는 노후 제조업 중심의 지역산업구조를 재생하고, 신(新)경인산업축(송도~남동·부평~계양~마곡)의 거점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계양테크노밸리는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2월 15일 ‘수도권 30만 가구 공급계획’에 따라 발표한 ‘3기 신도시 사업’에 포함돼 있다. 이번에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되는 3기 신도시는 인천 계양과 남양주 왕숙·왕숙2, 하남 교산, 과천 과천 등 5곳이다. 계양의 경우 면적 335만㎡, 공공주택 1만7천 가구 규모다.

시는 전체 면적의 30%를 공원·녹지로 확보할 계획이다. 가용면적의 40% 이상을 첨단산업유치가 가능한 자족용지로 조성하고, 일부면적은 기업유치를 위해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하고자 한다.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조성원가로 토지 공급이 가능하며 취득세 50% 감면, 5년 간 재산세 35% 감면 등의 혜택이 있다.

또 계양테크노밸리 남측 하천과 공원·녹지 축을 중심으로는 주거단지가 조성된다. 차도 없는 통학로를 설치하고, 인근 주민들도 이용이 가능한 복합 커뮤니티시설도 건설하고, 전체 사업비의 20% 이상을 교통대책에 투자하는 등 친환경·일자리·교통편리 도시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광역교통대책안에는 S-BRT 두 개 노선 건설이 계획돼 있다. 북측노선은 지구 내 박촌역(인천1호선)~일자리·자족단지~김포공항역(5·9호선 등)을 연결하고, 남측노선은 박촌역~주거단지~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대곡소산선/GTX-B)을 잇는다. 이 외에도 인천공항고속도로IC 신설, 주요 간선도로 확장 등 서울 및 인천 전역으로의 접근성을 높이는 교통대책을 검토 중이다.
 

인천시가 계획 중인 계양테크노밸리 첨단산업 벨트.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계획 중인 계양테크노밸리 첨단산업 벨트. <인천시 제공>

사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인천도시공사가 공동시행자로 참여한다. 시도 그동안 UCP(Urban Concept Planner), 민·관·공 협의체 등 관련 회의에 모두 참석하며 광역교통개선대책 및 원주민 재정착 방안 등을 협의해왔다. 지구 지정이 완료되면 올해 안에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하고, 내년 말 지구계획 승인과 2021년 보상 절차 및 부지 공사 착수 등 본격적인 사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3기 신도시 사업이 본격 추진되면서 입지가 좋은 곳에 무주택 서민 눈높이에 맞춘 분양주택을 충분히 공급하는 등 주거안정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이 견고해졌다"며 "첨단산업 생태계 조성에 따른 10만 명 일자리 창출, 노후 제조업 중심의 지역산업 구조 변화의 기틀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