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주말과 휴일에도 검찰개혁을 둘러싸고 거친 공방을 벌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3일 고위 당정청회의를 열고 사법개혁 및 검찰개혁 법안 처리 방안을 논의하고 검찰 개혁에 더욱 속도를 내기로 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서초동 촛불집회를 관제데모라고 비판하며 검찰 흔들기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민들이 검찰개혁을 포함한 국정 전반에 대한 개혁을 밀어붙이라고 요구하고 있다"면서 검찰 개혁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박찬대(인천연수갑) 원내대변인은 "국민들이 어제 집회를 마지막으로 검찰 개혁 정도를 지켜본 뒤 충분한 진전이 없으면 언제든 다시 나서겠다는 메시지를 정치권에 전달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정청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고위 당정청협의회를 열고 검찰개혁 방안을 논의했다.

당에서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당 검찰개혁특별위원장인 박주민 의원,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조국 법무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청와대에서는 김상조 정책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김조원 민정수석이 자리했다.

이 자리에서 최근 법무부가 제시한 서울중앙지검 등 3곳을 제외한 특수부 폐지 등 검찰개혁 방안 이행 과정을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검찰개혁 외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사법개혁 법안의 처리 방안과 수정안 마련 문제 등도 협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한국당은 검찰개혁 촛불집회를 여론 호도를 위한 관제데모로 규정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 갈라치기로 서초동과 광화문이 전쟁 수준으로 대립하고 있다고 공세를 퍼부었다.

김명연(안산단원갑)수석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 갈라치기’에 생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매주말 서초동과 광화문에서 전쟁 수준의 대립을 하며 신음하고 있다"면서 "광화문 집회와 달리 서초동 집회는 ‘관제 데모’라는 사실은 이미 드러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또 한국당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별장 접대 의혹 보도에 대해서는 조국 법무부 장관을 수사 중인 검찰을 흔들려는 공작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윤석열 의혹이 언론까지 동원해 만든 가짜뉴스라면 마땅히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면서 "정치외압에 흔들리지 않는 것이 검찰개혁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이창수 대변인은 "윤 총장 의혹 보도는 조국 전 민정수석도 ‘사실이 아닐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힐 정도의 허위보도"라며 "친문 좌파세력과 편향 언론의 조폭식 막장 행태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 분열의 참사를 더 이상 외면해선 안 된다며 조국 법무부 장관 거취에 대한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